개봉 100주년이 되면서 이 완전히 소름 끼치는 무성 영화는 더 많은 축하를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블레어 위치 프로젝트의 템플릿이 되었고 그 외에도 더 많은 공포가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말합니다. 공포 영화의 계보에서 1922년은 확실히 가장 중요한 해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스트라이커 Murnau가 그의 비공식 드라큘라 각색 Nosferatu 를 만든 해는 그가 저작권 침해에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청중에게 조기에 공포를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무르나우의 영화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또 하나의 획기적이지만 오늘날 덜 알려진 공포 영화가 개봉되었습니다. 바로 덴마크 감독 벤자민 크리스텐슨의 스웨덴 제작 Häxan: Witchcraft Through the Ages입니다. Murnau가 강력한 독일 표현주의 영상을 통해 내러티브 공포를 정의한 반면, 이 Svensk Filmindustri 프로덕션의 덴마크 감독은 공포의 형태로 혁신하여 이 시대의 가장 기이한 영화 중 하나를 만들었습니다. 이 영화의 섬뜩한 분위기, 적나라한 영상 및 실험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일부는 다큐멘터리 에세이, 일부는 호러 무드 보드, Häxan은 7개의 장에 걸쳐 서구 신비주의의 역사 전반에 걸쳐 다양한 신념과 주제를 탐구하는 에피소드 영화입니다. 그것을 실천하는 것. 당시 감독 자신보다 이 영화를 잘 설명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당시 "내 영화에는 연속적인 스토리도, '플롯'도 없습니다. 아마도 영화로 보는 문화사 강의로 분류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영화는 부분적으로 말레우스 말레피카룸( Malleus Maleficarum )의 조직적이고 창의적인 독서입니다., 성직자 하인리히 크라머(Heinrich Kramer)가 1400년대에 만든 독일 마녀 사냥꾼 안내서로 온갖 종류의 악마 같은 문제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영화의 시작 장은 역사적 슬라이드와 정보가 포함된 비교적 간단한 강의인 반면, 두 번째 장은 마법의 몇 가지 기본적인 관행을 묘사하는 재미있는 삽화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장에서 Christensen은 화형되기 전에 사탄의 자녀를 낳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오컬트 활동을 자백하도록 고문을 받는 Maria(Emmy Schønfeld)를 따라 혼란스러운 내러티브를 축소판으로 각색하고 있습니다. 이 일련의 본능적 이미지 이후,
본능적 공포
그러나 Häxan은 단순한 다큐멘터리나 다큐드라마가 아닙니다. 특수 효과에 대한 Christensen의 기술과 순수한 시각적 파나치는 영화가 수필적 입장에서 벗어나자 마자 Häxan이 그 시대의 어떤 공포 영화보다 강력하게 펀치를 날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이미지는 악마와 함께 떠돌아 다니는 사람들에서 어린이 희생에 이르기까지 신비로운 관행과 시나리오에 대한 묘사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침묵 기간에 만들어진 가장 불안한 것 중 일부입니다. Folk Horror Revival 프로젝트의 창립자이자 예술가인 Andy Paciorek은 "아름다움과 그로테스크한 조화가 완벽하게 이루어지며 정말 기괴한 장면도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나는 한 순간도 감독의 진짜 동기가 충격이 아닌 다른 어떤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 스티븐 볼크
"그것은 박식한 논문으로 위장한 본능적인 경험입니다." 다큐멘터리로 가장한 또 다른 공포 작품인 BBC의 악명 높은 무서운 고스트워치(1992)의 저명한 공포 시나리오 작가 스티븐 볼크가 덧붙입니다. "나는 감독의 진짜 동기가 좋은 공포처럼 관객을 안주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충격이 아닌 다른 어떤 것이라고는 한 순간도 믿지 않는다. '저주받은 영화'가 사악한 '- 하지만 이것으로 거의 그것을 믿을 수 있습니다. 형식에 대해 당신에게 그렇게 하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 이전 시대의 진정성인 것 같아요." 확실히, 초기 영화 미학, 거친 영상미와 초기 영화 제작 기술이 자연스럽게 연상시키는 나이의 녹청,
무서운 장면을 만들 때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과 놀랍도록 혁신적인 메이크업, 회전 목마를 사용하여 빗자루를 타고 날아가는 마녀의 효과까지, 잊혀지지 않는 효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각적 속임수를 사용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마법과 과거의 이단적 형벌을 자세히 묘사한 오래된 조각된 나무 이미지가 순간적으로 생명을 얻은 것처럼, 일종의 신성 모독적인 주동자 크리스텐슨이 이 모든 것을 즐겁게 감독합니다. 감독 자신이 결국 사탄의 모든 순간을 분명히 즐기면서 화면에서 악마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도 똑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Christensen은 그것에 영감을 준 역사적 문서에 나타나는 호색과 초현실주의 모두를 피하지 않고 대신 함께 굴러가는 것 같습니다."라고 Paciorek은 말합니다. "그런 어두운 주제에 대해, 당신은 그가 그것을 만들 때 교수대 유머 감각이 있었다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공개 전시에 부적합'
그러나 때때로 재미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대적 재현의 본능적이고 진정한 어둠이 이 영화의 개봉에 대해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1923년 한 평론가가 버라이어티에 쓴 것처럼 "이 그림은 훌륭하지만 공개 전시에는 절대 부적합합니다." 실제로 Christensen의 영화는 속삭이는 저주받은 대상이 되었습니다. 유럽에서 미국에 이르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Häxan은 내용, 특히 폭력과 고문에 대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사실적인 묘사, 특히 십자가 모독과 신성 모독에 대한 명백히 신성 모독적인 이미지로 인해 심하게 검열되었습니다. 악마의 등에 키스하는 마녀의 장면. 실제로, 당시 스웨덴에서 생산된 가장 비싼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스웨덴에서 국내 출시를 위해 도살되기도 했습니다.

영화 자체는 적절하게 영화적 민속으로 옮겨갔고, 저작권 소유자가 저작권 갱신에 실패하여 공개 도메인으로 떨어지게 되었고, 끈질긴 아마추어 컷이 이후 수년에 걸쳐 조립 및 공개되었습니다. 이것은 영국 영화 감독이자 공포 전문가인 Anthony Balch가 1968년 편집하여 재즈 음악가 Daniel Humair와 협력하고 작가 William Burroughs가 새로 녹음한 음성 해설을 통합하여 절정에 달했습니다. 리믹스 영화의 초기 예인 이 편집은 미국의 Metro Pictures Corporation에서 배급했으며 의심할 여지 없이 당시 그라인드하우스 영화관에서 히트작이었습니다.
그러나 크리스텐슨의 영화는 단순히 논쟁의 여지가 있거나 외설적인 작품 그 이상입니다. 그것은 뒤따를 그토록 많은 공포에 대한 매우 혁신적인 청사진입니다. 현실과 환상의 교묘한 혼합은 진정으로 혁명적이었습니다. 국내 개봉 100년이 지난 지금도 공포영화의 역사에서 주목할만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것은 초자연적인 민속을 다룬 유일한 영화는 아니었지만, Victor Sjöström의 The Phantom Carriage(1921)에서 Paul Wegener의 Der Golem(1920)에 이르기까지 어느 정도는 다양하고 더 허구적인 유럽 동료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환상적인 학문적 사실주의는 그것에 더 확실하고 오래 지속되는 두려움을 줍니다. 보기는 어렵지만 오컬트, 공포 영화 제작자에게는 일종의 네크로노미콘이 되었습니다.
그 심리적 파토스
Christensen의 혁신은 공포 장면에서 끝나지 않고 그가 묘사한 기이한 사건에 대한 20세기의 심리적 해석을 제공하는 영화의 마지막 장까지 확장됩니다. 영화에 거의 참을 수 없는 슬픔을 불어넣는 선택입니다.
Häxan의 마지막 장은 주로 난해한 행동이 정신 장애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순수한 편견으로 인해 악마화되었다는 생각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그와 함께 영화는 입증되지 않은 무분별함을 이유로 추정되는 "마녀"를 포함한 무고한 사람들에 대한 박해가 경건의 개념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무기화된 비난을 통해 어떻게 발생했는지를 탐구합니다. 그러한 비난의 극적인 가능성은 나중에 Michael Reeves의 Witchfinder General(1968), Gordon Hessler의 Cry of the Banshee(1970) 및 Adrian Hoven의 Mark of the Devil(1970)과 같은 영화를 포함하는 또 다른 공포 하위 장르의 기초를 형성했습니다. 그러한 비난이 자주 요구되는 고문에서 모든 사람들이 피의 구매를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폭력을 그 영화들이 때때로 그랬던 것처럼 순전히 관음증으로 다루기 보다는,
Häxan은 인간 정신의 어두운 깊이에서 공포를 찾아낸 최초의 영화가 아니었지만 확실히 가장 동정적이었습니다. 사실, 그것은 그 시대의 유럽 공포의 일반적인 구성 요소처럼 보였습니다. 2년 전 독일 감독 로베르트 빈(Robert Wiene)은 환상적이고 공포가 반영된 세계가 실제로 문제가 있는 마음의 산물인 Dr Caligari의 캐비닛에서 아름다운 효과에 대한 동일한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 이 시대에 대한 Wiene의 또 다른 위대한 공포인 Hands of Orlac(1924)도 그 핵심에 심리학적 질문을 담고 있습니다. 피아니스트의 이식된 손은 정말로 살인자의 손으로 더 많은 범죄를 저질렀습니까? 아니면 원래 손을 잃은 후 정신적인 외상이 그를 미치게 만드는 것입니까? Nosferatu의 오싹한 존재감과 무르나우의 다른 캐릭터들에게 미치는 악영향'
Volk는 Häxan이 이 동료들과 같은 리그에서 논의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그 컨셉 자체가 너무 현대적입니다."라고 그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Carl T Dreyer's] Vampyr [1931] 또는 Nosferatu만큼 영화 역사가들에게 호평을 받지 못하는 이유를 솔직히 알 수 없습니다. 다른 모든 것보다 앞선 것은 획기적인 가짜 다큐멘터리였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그것은 공포 애호가에 의해 분실되었다가 발견되었습니다. 가장 문자 그대로의 의미에서 고전적인 파운드 푸티지 공포의 최전선에 둡니다."

특히 블레어 마녀 프로젝트(1999)를 성공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미국 영화 제작자 Eduardo Sánchez와 Daniel Myrick이 설립한 제작사 Häxan Films가 이 영화의 영예에 이름을 올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Häxan과 Blair Witch 간의 형식과 주제의 교차입니다. 그들은 신비로운 주제와 준 다큐멘터리 스타일을 공유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블레어 위치의 구실은 실제 "발견된 영상"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물론 "발견된 영상"은 이제 Paciorek이 Häxan이 "분명히 길을 닦았지만… Christensen의 영화는 그 자체로 엄격하게 "발견된 영상"이 아닙니다. 그는 시청자에게 실제 마녀 재판의 기록을 보여주는 것과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의 현실과 환상의 흐릿함은 파운드 푸티지 장르의 DNA를 분명히 내포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그는 우연한 발견의 느낌과 함께 이 후기 영화들보다 더 큰 환상적 의도의 감각으로 인도됩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운 모든 공포 영상에서 Häxan을 두드러지게 만드는 것은 심리적 파토스입니다. 수필적 형식과 이것의 조합은 독특합니다. 감독이 악마와 악마의 가능성을 완전히 무시하지는 않지만, 그것이 묘사하는 인간의 고통과 고통은 동일하며, 무슨 일이 일어나든 마찬가지입니다. 1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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