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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랜도: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역사 영화

CulturalJoAn 2022. 9. 21. 11:46

올해 30주년을 맞이한 버지니아 울프의 고전 소설을 샐리 포터가 각색한 이 영화에서 틸다 스윈튼은 시간 여행을 하고 성전환을 하는 인물로 출연했습니다. 이것은 90년대 초반 영국의 동성애혐오증에 대한 범법적인 반격이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관련이 있다고 말합니다.  올랜도는 헌신을 고취시키는 책입니다.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의 실험 소설은 1928년에 처음 출판되었을 때 즉각적으로 비판적이고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 명성은 그 이후로 증가했습니다. 400년의 역사를 살아온 시간 여행 귀족의 이야기 - 그 과정에서 성전환 - Orlando는 원래 Woolf의 연인 Vita Sackville-West에 대한 찬사로 쓰여졌으며 현재는 퀴어 및 페미니스트 랜드마크로 유명합니다. 여러 세대의 예술가, 영화 제작자, 작가에게 영감을 주었고 발레, 오페라, 연극으로 재창조되었습니다 . 최신 무대 버전 은 올 가을 런던에서 열립니다.

이 이야기 중 가장 좋은 것은 올랜도를 끊임없이 진화하는 퀴어 상상력의 작품으로 접근합니다. 올해로 30주년을 맞는 샐리 포터의 영화 각색이 그 예다. 1992년 베니스 영화제 시사회에서 따뜻하게 받아들여진 포터의 올랜도는 이제 화려한 각색 작업으로 간주됩니다. 틸다 스윈튼이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위트와 호화로운 디테일로 가득한 역사적인 장난기입니다. 그러나 시대를 초월한 내러티브에도 불구하고 영국 역사의 매우 특정한 순간을 반영하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Woolf의 텍스트 정신에 충실하게 Potter's Orlando는 퀴어 문화에 젖어 있으며 수십 년에 걸쳐 LGBTQI+ 팬의 세대에 걸쳐 매혹과 양가감정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Potter가 Orlando를 스크린에 등장시키는 데 거의 10년이 걸렸습니다. 영화 제작자는 십대 때 이 책의 영화적 잠재력을 즉시 인식하고 처음 이 책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내가 그것을 읽을 때, 나는 그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라고 Potter 가 말했습니다 . "나는 그것을 경험했다… 1600년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간과 공간을 돌진하는 일련의 이미지로." 그녀는 1984년에 자금 제공자들에게 올랜도를 소개하기 시작했지만 그 개념은 " 불가능하고, 불가능하고, 너무 비싸고 어쨌든 흥미롭지 않다 "는 말을 들었습니다 . Potter는 일시적으로 낙담했지만 1980년대 후반에 그녀는 새로운 결심으로 프로젝트에 복귀했습니다.

 
샐리 포터(Sally Potter)의 1992년 영화는 틸다 스윈튼(Tilda Swinton)이 시간 여행을 하고 성을 바꾸는 올랜도(Orlando)로 출연했습니다(Credit: Alamy).

Woolf의 무정형 텍스트를 적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1993 년 인터뷰 에서 포터는 소설을 제쳐두고 대본을 마치 책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그 자체로 무언가로" 취급하기 전에 "읽고, 다시 읽고, 다시 읽는" 방법으로 그녀가 처음에 어떻게 체계적으로 작업했는지 설명했습니다. 결과 시나리오는 Woolf의 무정부 정신을 포착하지만 새로운 예술 형식으로의 번역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과감하게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이 책이 독자들에게 보내는 말은 올랜도가 장난스럽게 제4의 벽을 부수는 데 반영됩니다. 기억에 남는 한 장면에서 올랜도는 긴 잠에서 깨어나 자신이 지금 여성의 몸에 있음을 발견합니다. "같은 사람, 전혀 차이가 없어요." 벌거벗은 Swinton이 카메라 렌즈를 직접 내려다보며 말합니다. "그냥 다른 성별."

Potter는 또한 중요한 플롯 변경을 수행했습니다. 울프는 올랜도의 불멸을 설명하지 않지만, 영화에서 이 장수는 올랜도의 아름다움에 반해 젊음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엘리자베스 여왕(Quentin Crisp)에 의해 부여되었음을 암시합니다. 안 늙어." 포터는 또한 주인공이 아들이 아닌 딸을 낳게 함으로써 올랜도의 유산을 잃게 함으로써 결말에 씁쓸한 변화를 제안한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으로서 그녀의 조상인 Knole의 상속을 금지당한 Sackville-West의 실제 삶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 이러한 조정은 소설의 퀴어하고 페미니스트적인 서브텍스트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영화가 만들어진 시대에 따라 영화가 형성되는 방식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상반된 순간'

 

Potter는 1980년대에 Margaret Thatcher의 영국의 신보수주의에 대응하여 작업하는 급진적인 예술적 장면의 일부로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동성애 조장'을 지방자치단체에서 금지한 28조는 1988년 에이즈 위기가 고조되자 도입됐다. 데릭 저먼(Derek Jarman)과 같은 영화 제작자들은 퀴어 정치를 중심으로 솔직한 작업, 새로 출시된 채널 4에서 텔레비전에 등장한 경계를 허무는 영화를 만들어 이러한 고조된 동성애혐오증에 반응했습니다.

올랜도는 근본적으로 퀴어 문화를 중심에 두고 있으며, 여러 세대에 걸쳐 LGBTQI+ 시청자에게 전달되는 참고 자료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작가 So Mayer가 설명하듯 이 이것은 모순적인 순간이었습니다. "1990년대 초에 일어나고 있는 일은 1970년대의 스쿼트와 시위에서 시작되는 파도의 정점입니다."라고 Mayer는 BBC Culture에 말했습니다. "제도화되고 문화적으로 만연한 동성애 혐오에 맞서 퀴어 실험 예술이 만들어지고 있었습니다. 올랜도의 개념화는 신자유주의와 대처파 파괴의 중심에서 시작됩니다." 감미로운 역사적 이미지로 인해 Potter의 영화는 도피적인 환상처럼 보일 수 있지만 매우 특정한 사회 정치적 순간에 대한 주제별 언급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노골적인 정치적 비판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올랜도는 근본적으로 퀴어 문화를 중심에 두고 있으며, 세대를 넘어 LGBTQI+ 시청자에게 이야기하는 참고 자료로 가득합니다. 83세의 쿠엔틴 크리스프(Quentin Crisp)를 엘리자베스 1세 여왕으로 캐스팅함으로써 포터는 동성애자 아이콘에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영화의 정체성 논의에 또 다른 레이어를 추가했습니다. Potter에 의해 "Queens of Queens"로 묘사된 Crisp는 계속 해서 트랜스젠더임을 밝히고 인생의 마지막 몇 년 동안 그녀의 대명사를 사용할 것입니다. 이 지식을 가지고 영화를 다시 보는 것은 젠더의 가변성에 대한 영화의 성찰에 차원을 더한다.

다른 곳에서는 음악가이자 활동가인 Jimmy Somerville의 반복되는 카메오가 젊은 세대를 향한 제스처를 취합니다. Somerville은 처음 영화의 시작 장면에서 Tudor 카운터테너로 등장한 후 영화의 각 시대에 다시 등장합니다. Somerville이 하늘에서 노래하는 은박지 옷을 입은 천사로 출연하는 영화의 마지막 초현실적인 모습은 당시 포터가 작업하던 퀴어 예술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던 에이즈 위기를 언급하는 것 같습니다. .

세간의 이목을 끈 한 명의 희생자는 1994년에 에이즈 관련 질병으로 사망할 Derek Jarman이었습니다. 비록 올랜도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는 않았지만 Jarman은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포터와 저먼은 1980년대 중반 독립 영화 제작자 대표단의 일원으로 당시 소련을 방문했을 때 처음 친구가 되었습니다. 포터는 "우리는 그룹의 유일한 게이 남성이자 유일한 여성 감독으로서 자연스러운 동맹이 됐다"고 회상했다.Jarman은 그녀가 Orlando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Potter를 공개적으로 옹호했으며, 이 영화는 Caravaggio(1986)와 Edward II(1991)에서 볼 수 있듯이 시대극에 대한 Jarman의 도상파괴적 접근에 빚을 지고 있습니다. Potter는 또한 여러 Jarman 협력자, 특히 Swinton과 의상 디자이너 Sandy Powell을 모집했습니다. 올랜도에서 Potter는 Jarman의 역사적 장르에 대한 선구적인 "퀴어링"을 활용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페이버릿 (Favorite )과 같은 전복적 시대 작품에서 계속된 유산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

 

지속적인 메시지

 

이러한 퀴어 문화와의 관계를 고려할 때 올랜도가 종종 LGBTQI+ 시청자에게 강한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Mayer는 Potter에 관한 책을 저술했으며 현재 Orlando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1993년 십대 때 이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를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내 친구들은 그것을 싫어했고 떠나고 싶었고, 나는 황홀했고 그러지 않았습니다."라고 Mayer는 회상합니다. "그래서 영화를 본 첫 기억은 상영이 끝난 후 자리를 비운 당시 절친한 친구들과 귓속말로 격렬하게 말다툼을 했던 것입니다." 몇 년 후, Mayer는 영화의 매력 중 일부가 영화의 기이함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BBC 팝 음악 프로그램] Top of the Pops를 통해서만 흘끗 보았던 것을 볼 수 있는 창을 주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친구들이 싫어했던 것과 같은 이유로 내가 그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은 포터가 "여왕들의 여왕"이라고 불렀던 게이 아이콘 쿠엔틴 크리스프가 연기했습니다. (Credit: Alamy)

올랜도의 정의할 수 없는 품질은 종종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울프의 퀴어성에 대한 더 큰 인식이 이 토론에 추가되었고, 성 정체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진화하고 있습니다. Jeanette Winterson이 주장한 것처럼 Orlando 는 "최초의 영어 트랜스 소설"입니까? 포터의 영화는 트랜스 여성성 을 중심으로 합니까 , 아니면 논바이너리 정체성 이나 젠더 유동성에 관한 것입니까? Swinton조차도 Sight and Sound와의 2020년 인터뷰에서 Orlando는 성에 관한 것이 아니라 "무경계와 끝없는 진화… 다음은 스패니얼이 되거나 파리가 되거나 와인 한 병이 되거나 다른 것이 됩니다."

아티스트 Liz Rosenfeld 는 영화를 "1000번" 봤다고 농담을 합니다. "그것은 Dirty Dancing과 같이 내 손등처럼 내가 아는 것 중 하나입니다."라고 학생들에게 자주 상영한 Rosenfeld는 말합니다. "나는 올랜도의 1인칭 쇼를 할 수 있다." 그러나 Rosenfeld는 또한 Potter의 선택 중 일부에 대해 유보적입니다. "나는 Potter를 사랑하지만 Jarman이 Orlando를 만들었으면 항상 바랐습니다."라고 그들은 말합니다. "나에게 문제는 그것이 신자유주의 백인 페미니즘처럼 많은 버지니아 울프처럼 읽힌다는 것입니다(내가 울프의 열렬한 팬이지만)."

영화에서 기억에 남는 한 장면에서 Orlando는 깨어나 그들이 지금 여성의 몸에 있음을 발견합니다(Credit: Alamy)

Rosenfeld에게 문제의 일부는 영화의 캐스팅에 있습니다. "영화가 작동하는 이유는 우리가 올랜도를 본 적이 없고 틸다 스윈튼을 내내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Swinton이 훌륭하다는 점을 재빨리 지적하지만 Rosenfeld는 날씬한 백인 귀족 배우의 선택이 수용 가능한 양성애에 대한 좁은 해석을 강화한다고 제안합니다. "그녀는 빈 팔레트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그녀는 너무 많은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모든 종류의 트랜스젠더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어야 하고 현실은 우리가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뚱뚱하고 트랜스가 아닌 사람으로서 나는 항상 퀴어 몸으로 읽혀 왔고 올랜도가 특권을 누리는 방식으로 카멜레온처럼 느껴본 적이 없습니다." Rosenfeld는 Orlando를 트랜스 영화로 읽지 않습니다. " 설명 없이 시공간을 달리하는 신체의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기이한 이야기다."

Mayer는 Orlando를 트랜스 텍스트로 보고 있지만 영화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필연적으로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지 강조합니다. "시청자들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저는 주인공이 트랜스젠더라고 믿습니다."라고 Mayer는 말합니다. "그것은 재현으로서, 그리고 시간 속에 존재하는 젠더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형식적인 명상이자 참여이기 때문에 나에게 의미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ayer는 영화가 제시하는 수많은 판독값을 수용하며, 하나의 렌즈를 통해 영화를 읽는 것이 반드시 다른 모든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은 아님을 상기시킵니다. "나는 그것이 트랜스 텍스트와 젠더 유동적인 텍스트, 퀴어 텍스트, 그리고 중요하게는 페미니스트 텍스트라고 생각합니다."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는 그녀의 애인인 비타 색빌 웨스트(Vita Sackville-West)에 대한 찬사로 올랜도를 썼습니다. [오른쪽] (제공: Alamy)

책과 영화 모두에 대한 애정에도 불구하고 Rosenfeld는 Orlando가 트랜스젠더 또는 젠더 유체 텍스트의 최종적인 지위에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Rosenfeld는 "올랜도에 대해 많은 재조정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것이 재해석하고 다시 생각할 가치가 있는 것인지 가끔 궁금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실제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오늘날의 트랜스젠더 이야기가 너무 많아서 [올랜도]가 어떻게든 역사인 것 같거든요."

Rosenfeld의 의견에서 알 수 있듯이 Orlando는 우리 모두와 마찬가지로 특정 순간의 산물입니다. 그러나 Woolf의 오랜 이야기가 표현하는 한 가지는 시간이 때때로 우리가 기대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영화가 버틸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역사가 반복되기 때문일 것이다. 문화 전쟁과 반(反)트랜스젠더 수사학이 부활하는 시대에 지금 포터의 올랜도를 다시 방문하면 젠더 정체성을 가벼이 다루는 영화를 보는 것이 얼마나 계시적인지 놀랍습니다.

Mayer에게 이 장난기는 영화의 힘의 핵심입니다. "그것은 비극적이거나 설교하지 않았다"고 그들은 말한다. "그것은... 행복감, 퀴어 기쁨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공유했습니다." 올랜도가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즐겁게 앞으로 나아가는 방식은 독특하게 남아 있는 퀴어성에 대한 희망적인 비전을 제시한다. 그들의 정체성을 어떻게 해석하든 문학이나 영화에서 올랜도와 같은 다른 캐릭터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