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혁명에서 성장하고 과거 왕조에 대한 할머니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은 환상적인 꾸뛰리에가 이제 미국 주요 전시회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특정 패션 디자인을 예술 작품으로 지칭하는 것은 거의 진부한 표현이지만 중국의 꾸뛰리에인 Guo Pei에 관해서는 비교가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Legion of Honor 박물관 의 Guo Pei: Couture Fantasy 전시회에서 볼 수 있는 그녀의 특별한 작품 은 중국 제국의 역사에서 유럽의 궁정 복장과 대성당 건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환상적인 가운과 액세서리는 패션, 예술, 조각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듭니다. 미래 지향적인 앙상블부터 중력에 저항하는 주름이 있는 도자기에서 영감을 받은 가운에 이르기까지 그녀의 작품은 다른 디자이너들과 다른 세계입니다. 샌프란시스코 미술관의 관장이자 CEO인 Thomas P Campbell은 "그녀는 안팎에 대한 즉각적인 감수성에 의해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완전히 다른 방향에서 온 그녀는 자신만의 생생한 경험과 이질적인 구성 요소를 결합하고 탁월한 연결을 찾는 것처럼 보이는 풍부한 상상력에서 자신의 길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녀와 같은 사람은 생각할 수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녀가 그렇게 광범위하게 종합하는 방식으로."
Campbell은 2015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열린 China: Through Looking Glass 전시회에서 Guo를 처음 만났습니다. 이 전시회에는 그녀의 화려한 Da Jing 가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몸통의 전체 표면과 기념비적인 종 모양의 치마는 금색과 은색 실로 화려하게 수놓아져 있습니다. 이 과정을 완료하는 데 2년이 걸리고 엄청난 비용이 100만 달러가 들었습니다. 같은 해, Guo는 14피트(4.3m) 길이와 놀라운 55파운드(25kg)의 무게를 지닌 풍부하게 장식된 레몬 노란색 망토를 입고 멧 무도회를 위해 Rihanna를 입혔을 때 국제적 주목을 받았습니다. 서구는 갑자기 그녀의 경이로운 재능에 눈을 떴을지 모르지만 Guo는 그 이전 수십 년 동안 그녀의 독특한 미학을 연마해 왔습니다.
밤이 되면 할머니는 아름다운 의복에 대한 설명으로 어린 궈를 칭송하고 비옥한 상상력에 씨를 뿌렸습니다.
Guo의 비범한 창의적 사고는 좋지 않은 환경에서 발전했습니다. 1967년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 이 시작될 때 태어난 그녀는 소대장인 아버지의 집에서 엄격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위안은 마지막 제국 시대, 청나라의 황혼기에 엘리트 가정에서 자란 외할머니의 모습으로 왔습니다. 그녀는 의복, 장신구, 사진을 포함한 모든 소유물을 파괴해야 했지만 밤이 되면 그녀는 아름다운 의복에 대한 설명으로 젊은 Guo를 칭송하고 그녀의 풍부한 상상력에 씨앗을 뿌렸습니다. Guo는 BBC Culture와의 인터뷰에서 "옷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옷이 더 예쁘다고 생각해서 마음에 소원을 심었습니다. 그래서 더 아름다운 옷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이 생겼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오쩌둥이 사망한 지 2년 후인 1978년에 덩샤오핑이 집권했을 때 그의 대대적인 개혁으로 인해 궈는 새로 설립된 정부가 운영하는 패션 프로그램 중 하나에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학생도 교사도 글로벌 패션 트렌드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Guo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와 같은 영화와 역사적 서부 소설에서 영감을 찾도록 했습니다. 그녀가 꿈에 그리던 의상을 만드는 데 어떻게 도움을 줄지 몰라 가정교사는 그녀를 극장으로 보내 지도를 요청했습니다. 문화 대혁명 기간 동안 계속될 수 있었던 몇 안 되는 예술 형식 중 하나인 마오쩌둥의 아내가 여배우라는 사실 덕분에 극장은 바깥의 모든 것이 어둡고 잿빛일 때 의류 디자이너가 여전히 자신의 예술성을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스펙타클한 느낌은 궈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Guo는 "졸업 디자인 작업을 할 때 특히 서부 영화처럼 매우 큰 치마를 만들고 싶었지만 치마 안쪽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전혀 몰랐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극장에 가서 관객들에게 저를 도와줄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들이 저를 무대 뒤에서 데려가서 대나무로 만든 패니어와 스커트 안에 숨겨져 있는 페티코트 겹을 보여주었을 때 매우 놀랐습니다. 아마도 중국 패션 디자이너 업계에서 가장 큰 드레스였을 겁니다. 극장 경험이 큰 드레스를 만드는 시작이었습니다."
같은 반에서 가장 높은 성적으로 졸업한 Guo는 초기 중국 패션 산업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았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성취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그녀가 원하는 멋진 드레스를 만들 수 없었기 때문에 창조적 인 좌절을 느꼈습니다. 그녀는 1997년에 자신의 디자인 하우스인 Rose Studio를 설립하고서야 비로소 자신의 창의적인 욕망을 진정으로 발휘하기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예로 들 수 있는 중국의 전례가 없는 Guo는 자신의 이미지로 패션 하우스를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졸업 컬렉션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방식에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전시회의 큐레이터인 질 달레산드로(Jill D'Alessandro)는 "그것은 파리 시스템 밖이었습니다. "그녀는 꾸뛰르 하우스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조차 몰랐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접근 방식이 문제 해결의 예술 제작 접근 방식에 더 가까웠던 것 같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구 디자인을 공부한 사람, 신발 만들기'. 파리에서는 깃털 세공이나 자수 작업만 하는 특정 아틀리에에 갈지도 모릅니다."
경외감
Guo의 미적 영감은 21세기 초 중국인들이 서구 여행을 쉽게 하게 되면서 확장되었으며 그녀는 유럽 박물관에서 패션, 직물 및 자수의 역사적인 예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녀에게 인간의 삶의 순환을 상징하는 파리의 아르메 미술관에서 본 나폴레옹 제복은 그녀가 그녀의 첫 번째 진정한 오뜨 꾸뛰르 컬렉션으로 간주하는 획기적인 2006 Samsara 프레젠테이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Da Jing은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쇼의 피날레였습니다.
"Da Jing은 저에게 태양과도 같았고, 제 마음 속 오뜨 꾸뛰르의 시작을 의미했고, 제게는 돌파구, 디자이너로서의 20년 경력에서 제 방향을 찾은 순간이었습니다. Da Jing은 내 예술 창작의 시작입니다."라고 Guo는 말합니다. 그 이후로 그녀의 디자인은 종종 분류를 무시합니다. 그녀가 그토록 좋아하는 폭이 넓은 풀 스커트는 뒤따르는 황금빛 식물이나 커튼처럼 갈라지는 얇은 명주 그물 레이어로 장식되어 내부의 연극 장면을 드러냅니다. 신발은 엄청나게 비실용적인 투명 레진으로 만들어졌으며, 거대한 밑창에 꽃 자수가 장식되어 있거나 발 전체에 주름이 잡힌 실크가 있습니다.
"그녀에게는 어떤 제약도 없지만 그녀가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진정한 꾸뛰르 감각으로 측정되는 그녀의 고객을 위해 맞춤 제작된 두 가지 작업이 있기 때문입니다. 뮤지엄과 그녀가 런웨이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은 패션과 조각, 연극 사이를 오가며 그녀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작품들이다. 전통적 의미에서 패션 바깥의 공간을 점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에게 작품을 만드는 목적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문화의 교류와 확산을 바라는 마음으로 작품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 Guo Pei
그녀의 디자인은 특히 호화로운 자수로 유명하지만, 그녀가 시작했을 때 그녀가 필요로 하는 장인을 찾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했습니다. 자수에 대한 가르침은 1930년대에 버려졌고 모든 의복이 평범하고 엄격했던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자수를 놓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Guo는 필요한 기술을 갖춘 마을 사람들을 찾기 위해 베이징 주변의 시골 지역을 여행해야 했으며, 그때도 그들의 일은 매우 기초적이었습니다. 점차적으로 그녀는 여행에서 가져온 역사적 사례를 통해 기술을 연마할 수 있었습니다.
"세계 곳곳의 박물관과 다른 곳에서 가져온 자수를 그들과 공유하고 그들과 소통하고 자수가 어떻게 완성되었는지 상상하기 위해 많은 자수 책을 구입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개발한 자수 스타일은 완전히 중국어 번체는 아니지만 다양한 국가와 민족에서 영감을 받아 그들의 특성을 통합했습니다."라고 Guo는 말합니다.
이 까치 접근 방식은 그녀의 독특한 미학에 아름답게 반영됩니다. Campbell이 말했듯이 "한 드레스에는 중국 황실 전통에서 가져온 모티브가 포함될 수 있지만 모양이 일종의 유럽 바로크 가운에서 영감을 받은 드레스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그녀는 동서양 대화를 초월합니다."
2015년 Met에서 그녀가 얻은 관심에 이어, Guo는 파리의 권위 있는 Chambre Syndicale de la Couture의 게스트 멤버로 초대받았으며, 이로써 그녀는 중국 태생 및 교육을 받은 두 번째 디자이너가 되었습니다. 147년의 역사. 2016년에서 2020년 사이에 그녀는 파리 오뜨 꾸뛰르 주간에서 10개의 컬렉션을 선보였으며 그녀의 디자인과 패션쇼 프레젠테이션의 전체 연극성을 진정한 전 세계 청중에게 공개했습니다.
D'Alessandro는 "연극과 패션의 상호 작용은 중국의 의복 관습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녀는 런웨이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마치 연극처럼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내러티브가 있고 캐릭터가 있으며 연극 감독과 협력하여 쇼를 개발합니다."
전염병이 그녀의 파리 프레젠테이션을 중단시켰을 수도 있지만 Guo는 복귀하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파리는 전 세계 사람들이 제 작품을 볼 수 있는 더 큰 무대입니다. 저에게 작품을 만드는 목적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교류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품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문화의 확산"이라고 Guo는 말합니다.
그때까지 그녀의 작품을 좋아하는 팬들은 경이로운 장인 정신과 세부 사항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박물관인 자연 환경에서 그녀의 작품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Guo Pei: Couture Fantasy 는 2022년 9월 5일까지 샌프란시스코 Legion of Honor Museum에서 개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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